• 일. 9월 20th, 2020

분석 결과 시간 가변적인 베타

Avatar

Byadmin

8월 21, 2020

이와 관련된 국내에서의 연구도 역시 대부분 기대 수익률의 횡단면을 잘 설명하는 요인을 찾고 어떠한 모형이 적합한지를 찾는 것이었다. 윤상용·구본일·엄영호·한재훈(2009)은 국내주 식시장에서는 유동성 요인을 포함한 3요인 모형 이 Fama and French(1993) 3요인 모형보다 더 우월함을 보였고, 손삼호·김태혁·윤보현(2009) 는 국내의 주가 수익률을 대상으로 여러 선형 자산가격 결정모형의 가격 결정력을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조건부 모형이 비조건부 모형보다 우수함을 보였다. 장국현·홍민구(2012)는 기존 의 Fama and French(1993)의 3요인 모형과 장 국현(1998)의 다변량 GARCH-M 모형을 사용 하여 국내주식시장을 연구하였다.

그들의 분석 결과 시간 가변적인 베타 및 기업규모효과, 가 치주 효과 그리고 모멘텀 효과를 발견하였다. 서지용(2007)은 유가요인이 업종별 주식수익률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지 살펴보기 위하여 시 장 포트폴리오, 국제유가요인으로 구성된 Two-factor APT를 사용하였다. 국내주식시장 에서 전기, 전자산업의 기대수익률은 시장포트 폴리오와 국제유가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그 수 준이 차이가 나는 원인은 규모의 차이인 것으 로 결론지었다. 김상환(2009)은 국내 주식수익 률이 위험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 아니면 기업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는 주 식수익률이 체계적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 결정 되는 전통적인 균형가격결정모형은 기각되고 기업의 특성이 직접적으로 주식수익률을 결정 하는 행동재무이론이 더 설명력을 가진다고 주 장하였다.

이처럼 기존의 연구들은 자산가격 결 정 모형들과 그 요인들의 설명력의 여부를 검 증하는데 주목하였다. 두 번째는 포트폴리오의 위험 모형 그리고 펀드 성과 및 스타일 평가에서도 역시 다요 인 모형이 사용되었다. 위험 모형(Risk model) 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실무에서 이루어졌다 (MSCI Barra, 2007, 2010, 2011). 이러한 위험 모형은 위험의 원천을 설명하는 다요인 모형을 이용하여 1) 포트폴리오의 전체 위험을 예측하 고, 2) 포트폴리오가 노출되어 있는 여러 위험 들의 기여도를 살펴볼 수 있으며, 그리고 3) 위 험 예산관리(Risk budgeting)를 하는데 사용되 고 있다. Chan et al.(1999)은 여러 요인 수익률 을 이용하여 어떠한 요인 모형이 포트폴리오의 공분산- 분산 행렬에 대한 예측력을 가지고 있 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들은 시장규모, 가치요인 이 포트폴리오 공분산을 가장 잘 설명하고 공 분산 예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펀드들의 성과평가에서도 다요인 모형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성과평가는 크게 수익률 기반 평가 ( 모형과 보유 종목 기반 평가 (Holding-based performance evaluation)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수익률 기반 평가 모형 의 대표적인 모형이 Fama and French(1993) 모형에 모멘텀 요인을 추가한 Carhart(1997) 4요인 모형이다. 채권 지수를 같이 고려한 다요인 모형을 성과 평가에 사용하였다. 최근 Jordan and Riley (2015)는 펀드의 과거 변동성이 미래 초과 수익 률에 대한 강한 예측력을 가지고 있음을 밝히 고, 이것이 펀드 수익률에 대한 변동성 이상 현 상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따 라서 이들은 보다 정확한 매니저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변동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 음을 보였다

출처 : 토토추천사이트 ( https://scaleupacademy.io )

댓글 남기기